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분석

코스맥스 종목분석 매수/매도

by o_chyong 2021. 4.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o_chyong입니다

 

제가 이번에 포스팅할 종목은, 저에게 요근래에 큰 수익을 가져다준 코스맥스입니다.

 

코스맥스


1. 기업개요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이자,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임.

(*ODM : 주문자가 제조업체에 제품의 생산을 위탁하면 제조업체는 이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주문자에게 납품하고, 주문업체는 이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형태를 말한다.)

 

국내 외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기업인 E사와 일본 최대의 S사 등에 제품을 공급함.

→ 국내에서는 아모레퍼시픽, 토니모리, 미샤, 클리오 등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로레알(입생로랑 등), 랑콤, 존슨앤존슨 등 유명 화장품 기업 600여개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유명 글로벌 화장품 기업이 많이 찾는 대표적인 화장품 ODM 기업
* 오늘날 세계 인구 70억의 1/4이 코스맥스 뷰티 제품을 사용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함.

(*R&I = Research & Innovation)

 

코스맥스그룹은 코스맥스를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전문생산기업 코스맥스엔비티와 코스맥스바이오, 화장품 제조 기업, 설비 및 특수용기 개발·생산 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 서울과 중국 상하이, 광저우, 미국 클리블랜드, 댈러스, 뉴저지, 호주 빅토리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태국 방콕에서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기획, 연구, 개발에서 생산, 품질관리, 마케팅 지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2. 재무제표

기업을 투자함에 있어서 펀더멘털 분석은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동일업종 PER

1) 동일업종(업종명 : 화장품)에 비해 낮은 PER

2) 코로나 여파에 불구, 최근 영업이익 상승세 (실적 호조)

3) 괜찮은 유보율

 

* 최근 주가 급등으로 PER 계산치에서 다소 오차가 있음

- 다소 많은 부채

- 낮은 당좌비율

 

3. 관련 이슈 및 전망

 

코스맥스(192820)가 중국 매출 성장에 힘입어 4%넘게 상승 중이다. 1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14% 웃돌 것으로 전망된다.16일 오전 9시 51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코스맥스는 4.49% 상승한 12만 8,000원에 거래 중이다. 이날 장 중 주가는 6.12% 급등한 13만 원을 기록해 52주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날 KB증권은 코스맥스의 중국 법인 이익 추정치 상향을 바탕으로 목표가를 15만 원으로 올렸다. 코스맥스의 올 1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21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KB증권은 특히 중국(상해·광저우) 영업이익이 129억 원으로 같은 기간 421%나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코스맥스는 고성장하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제조자개발생산(ODM) 1등 업체로서 최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로컬 브랜드 업체들로 상위 고객사 라인업이 구축되고 있다"며 "핵심 사업(중국)의 실적 모멘텀에 힘입은 주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돼 매수 접근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코스맥스의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을 전년동기 대비 7% 증가한 3512억원, 영업이익은 31% 늘어난 210억원을 예상했다. 매출은 컨센서스(증권사 3곳 이상의 추정치)에 부합하고 영업이익은 14% 상회할 것이란 분석이다.

국내 (별도)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5% 감소한 1921억원, 영업이익은 18% 줄어든 134억원으로 내다봤다. 박 연구원은 "매출과 이익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인데, 전년동기에 손소독제를 높은 단가로 대량 생산한데 따른 기저효과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중국(상해+광저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5% 증가한 1279억원, 영업이익은 421% 성장한 129억원으로 전망했다. 상해 및 광저우 매출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43%, 49%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매출 증대로 생산 효율성이 개선되면서 중국 영업이익률은 10%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출처 

[특징주]코스맥스, 中 영업이익 400%대 성장 전망에 4%대 강세 (sedaily.com)

 

[특징주]코스맥스, 中 영업이익 400%대 성장 전망에 4%대 강세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이사가 5일 경기도 판교 본사에서 온라인 시무식을 통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코스맥스 코스맥스(192820)가 중국 매출 성장에 힘입어 4%넘게 상승 중이다. 1분

www.sedaily.com

"코스맥스, 중국 실적 호조 예상…목표주가 상향[株포트라이트]"-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코스맥스, 중국 실적 호조 예상…목표주가 상향[株포트라이트]

코스맥스의 중국 법인 실적 호조가 예상되며 목표주가가 상향 조정됐다. KB증권은 코스맥스의 목표주가를 기존 13만원에서 15만원으로 15% 상향하고 '매수' 투자의견을 유지했다. 중국 법인의 2021

biz.heraldcorp.com


매수 / 매도

 

1. 매수이유

 

1) 코로나가 완화되면 사람들이 찾지 않던 화장품이 사용량이 늘면서 각광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

2)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붐비는 백화점?? -> 코스맥스 매출 호조

3) 당시 동일 업종보다 훨씬 더 낮았던 PER

4) 주가가 당시 저점에 있다고 판단하고 매수

 

외국인/기관 코스맥스 매매

*  2021년 4월 16일 외국인과 기관의 코스맥스 매수가 늘면서 종가 131,000 달성함

 

 

매수 - 매도

2. 매도

저는 코스맥스를 한 주당 105,500에 매수를 했고 한 주당 131,000에 매도를 했습니다.  주당 25000 정도 이득봤네요

 

- 주식 하나당 20~30% 이득만 보고 빠져나오겠다는 전략

- 손해는 절대 안 보겠다는 마인드 (펀더멘탈 분석에 기초)

-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만 투자

- 잘 알고 있는 종목에 한해서 분산 투자

 

 


 

+ 현재 주식관련해서 책 한 권을 독서중이고 매수 매도 타이밍 공부를 좀 더하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주부터 다시 실습시작이라 주식에 자주 관심은 못 갖겠네요ㅠ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