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분석

LG 이노텍 종목 분석

by o_chyong 2021. 4.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o_chyong입니다.

 

한창 삼성전자가 흥행하고 있을 때 다른 고부가가치 산업을 찾아보던 도중에 정말 좋은 기업하나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LG 이노텍

 

1. 기업개요

LG이노텍은 최첨단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LED조명,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 소재ㆍ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주요 거점별로 11개 생산기반과 11개 판매거점을 구축하여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였으며, 국내와 일본에 R&D 캠퍼스와 연구소를 운영하며 혁신기술과 시장선도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업장으로는 파주, 구미, 광주, 오산, 청주 등 5곳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고부가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업장으로는 중국(연태, 혜주), 인도네시아, 폴란드, 멕시코, 베트남 등 5개국 6개 생산법인과 아시아, 미주, 유럽 등 해외 각 지역에서 글로벌 판매 거점을 운영하여 R&D, 생산, 판매 각 부문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종합 전자부품업체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매출은 광학솔루션 64.4%, 기판소재 15.7%, 전장부품 14.6% 등으로 구성됨.

카메라모듈산업은 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전후방 산업과 연관 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임.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 시장 점유율은 13.0%로 추산됨.

 

광학솔루션 사업
· 카메라모듈의 핵심부품인 Actuator를 내재화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Captive 고객뿐 아니라 글로벌 전략고객과의 파트너십을 강화
·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도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해 매출 증대 및 사업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
· 또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차량용, 보안용 및 스마트 TV용과 같은 타 Application 분야로도 사업영역을 확대

기판 사업
· 핵심 기술력 강화, 원재료 업체와의 SCM 강화, 신규기술 개발 및 지속적인 Capa 증설로 안정적인 공급능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글로벌 고객 및 어플리케이션 다변화를 통해 사업 역량을 강화
· 특히 IT 기기의 경박단소화, 융ㆍ복합화 및 반도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요구되는 고집적, 미세선폭, 임베디드(Embedded), 박판화 등의 선도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기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지속 확대

소재 사업
· 세계 최고 수준의 포토 에칭 기술, 미세 패턴 구현 기술 등을 바탕으로 고밀도, 초정밀 제품 차별화를 리딩하며 디스플레이 제품의 디자인 자유도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공정 혁신과 원재료 국산화를 통해 글로벌 선두 업체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

· 고성장이 예상되는 차량용, 상업용 시장 등 중대형 Touch Window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강화에 매진

 

2. 재무제표

중장기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펀더멘털 분석이 기초가 되어야합니다.

 

 1) 동일업종(전자장비와 기기) PER 43.52배에 비해 21.40배로 저평가되어있음.

 2)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모두 상승세

 3) 괜찮은 유보율 1990.24 %

* 부채비율과 당좌비율이 아쉽긴하나 기업의 일이 고부가가치 산업이다보니 너그러이 이해하고자합니다.

 

 

3. 관련 이슈 및 전망

LG 이노텍은 흔히들 아이폰 관련주로 소문이 많이 나있는데요, 광학솔루션부문에서 애플에 카메라 부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아이폰12 시리즈는 출시 이후 세 달간 5150만대가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작 대비 20%가량 더 팔린 것이다."

뉴스 한 부분의 문구를 인용한 것인데 이처럼, 아이폰 12pro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해 애플사가 Lg 이노텍에 아이폰용 카메라 모듈에 대한 공급을 늘릴 것을 요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카와도 연관이 있다니 실적 호재가능성이 매우 높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북미 고객사 출하량 증가 및 다른 카메라 모듈업체와 비교해봐도 낮은 PER로 저평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LG 이노텍의 전망
LG이노텍은 아이폰 흥행에 발맞춰 시설 투자를 늘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G이노텍은 광학솔루션 부문(카메라 모듈)에 5478억원 신규 시설 투자를 단행한다. 1년 전과 비교해 14% 늘어난 수치다.

LG이노텍은 상세한 투자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IT 업계는 LG이노텍이 첨단 센서시프트나 ‘구조광(SL) 3차원(3D) 센싱’ ‘비행시간측정(ToF) 모듈’ 등에 중점 투자할 것으로 본다.

센서시프트는 촬영자의 손 떨림, 격렬한 움직임에도 센서를 교정하며 선명한 화질을 보장하는 카메라 기술. 그간 고급 카메라 등에 적용됐으며 애플은 아이폰12 프로맥스 같은 일부 모델에 센서시프트를 탑재했다. 애플은 아이폰13 시리즈부터 모든 아이폰 모델에 이 모듈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

SL 3D 센싱과 ToF 모듈은 3차원 대상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특히 ToF 모듈은 요즘 IT 업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기술 중 하나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구현에 적합하다. 애플은 지난해부터 아이패드·아이폰에 ToF 모듈을 적용하고 있다.


부품 업계 한 관계자는 LG이노텍 시설 투자 규모가 지난해 대비 늘어난 것은 그만큼 애플에 납품하는 카메라 모듈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올해도 애플 아이폰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LG이노텍 실적은 더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최근 아래와 같이 R&D (연구개발)에 한 몫을 할 AI 특허정보 시스템도 구축.

매일경제 캡쳐

 

 

- 하지만 LG이노텍의 애플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적절하게 투자하고 미래를 길게 내다본다면 제 생각에는 정말 좋은 기업인 듯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틀린 점, 보충할 점 알려주신다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