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자산/현물 자산

[ 사회초년생 첫차 구매시 필독2 ] 자동차보험(DB, KB 비교분석)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by o_chyong 2024. 1.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닥터채채입니다
 
저는 취득세, 보험, 공채매입 이런거 하나도 모르는 어른이입니다
이런 제가 생애 첫 차를 구입하면서 터득한 꿀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차량 계약까지는 앞글을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https://ochyongstck.tistory.com/85

[ 사회초년생 첫차 구매시 필독 ] GV70 옵션 추천 - 실사용기

안녕하세요~! 닥터채채입니다 저는 취득세, 보험, 공채매입 이런거 하나도 모르는 어른이입니다 이런 제가 생애 첫 차를 구입하면서 터득한 꿀팁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Very first 첫 스텝부터 함

ochyongstck.tistory.com

 
저는 23.09.20 계약 / 24.01.16 차량 출고 되었습니다
 
출고 된 이후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1. 차대번호로 보험 가입하기

우리의 기대와 달리 차가 출고된다고 바로 받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먼저 차량보험을 가입해야 하는데요 
 
출고 후 차대번호 나옴 → 차대번호로 자동차 보험 가입 → 딜러분이 자동차 번호판 신청
 
이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차대번호는 영어와 숫자로 혼합되어 있습니다.
딜러분께 보내달라고 하시면 이렇게 차량 옵션까지 자세하게 안내해주십니다.
 
보험사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보험다모아' 라는 사이트가 보험협회에서 만든거라고 합니다. 

보험료를 비교하려면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어떤 차량인지, 차량 옵션이 뭐뭐 있는지 (블랙박스, 커넥티드카, 전방추돌방지 등등) 
대물배상 범위, 자동차 상해 보상범위 등등 수많은 옵션
정확하게 기입해야 보험사 별로 혜택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회초년생이고 만 26세 전후로는 보험료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꼭 보험사별로 얼마 차이나는지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차 5년, 10년 타고 나면 혜택이 달라져서 보험사를 옮기고 싶을 때도
보험다모아 사이트에서 비교하면 좋습니다. 
 
일단 저의 경우 만 26세, 첫 차, 운전면허 딴 지 7년 
지정 1인 추가 - 만 26세 미만
빌트인캠, 전방추돌장치, 차선유지기능 있음 
 
대인배상I / 대인배상 II 무한 / 대물배상 10억 / 자동차상해 사망 1억, 후유증 1억 / 
무보험차상해 2억 / 자기차량손해 가입 / 긴급출동 서비스 50km / 물적사고할증 200만원
 
이 조건으로 가입했습니다
사실 선택지가 너무 많아서 어렵고 선택장애가 올 것 같았지만
대략적으로 정한 다음 보험다모아 가격 비교 후 보험사 선택하였습니다.
보험사를 정한 후 OO 다이렉트 보험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각 항목마다 1억/ 5억 /10억 한도일때 보험료 차이가 얼마 나는지 직접 눌러보며 선택했습니다. 
 

반응형

 
보통 사회초년생이고 만 26세 전후라면 DB 손해보험이나 KB 손해보험 추천드립니다.
제가 직접 보험 다모아에서 비교해봣을 때 DB가 가장 가격이 쌌습니다 
하지만 커넥티드카 할인이나 마일리지 할인이 들어가면 KB 가 더 가격이 착해집니다
 
마일리지 할인을 확인하려면 예상 주행거리를 알아야 하는데요 
서울~경기 이런 장거리 출퇴근 하지 않는다 X 
시내주행 위주로 한다 O
아직 초보운전이라 차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O
→ 이런 경우 5000km 이하로 타게 됩니다. 저는 3000km 이하 예상합니다... 
 
마일리지 할인율의 경우 DB와 KB 각각 비교해보면 이렇습니다

KB 보험 마일리지 할인
DB 마일리지 할인

 
 

저의 경우 KB 다이렉트 보험에서 지정 1인 보험가입을 해서 대략 150만원이 나왔는데
마일리지 할인 최대 50만원 받을 수 있다더라구요
또한 DB에 비해 KB가 커넥티드카 할인, (전방충돌장치 같은) 차량 안전기능 할인이 커서
저는 KB 로 최종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얘기 나오는 '커넥티드카' 이게 뭔지 궁금하셨죠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차 라는 뜻으로
차에서 자동으로 정보를 보낸다 이런 느낌입니다.
주행거리, 위험상황 등 알림이 가기도 하고
핸드폰으로 자동차 원격조종도 가능하죠
 
안전운전점수 할인이 커넥티드카 할인과 연동되어 있었는데 
신차는 가입이 불가능 하고 
차량을 최소 1000km 운전한 후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어려운 보험세계를 해쳐나가면 내 차를 받을 수 있는 순간에 한걸음 더 다가섭니다
 

2. 번호판 신청하기

차량보험을 가입하고 나면 딜러분께서 제 보험을 조회해 보시고
차량 번호판을 신청하러 가십니다. 
시.군.구청에서 신청을 하는 것 같은데 
저도 이유는 잘 모르지만... 1분이 지나면 공무원이 알아서 선택하므로
빨리 선택하라고 미리 전화주셨습니다
 
저는 대기하고 있다가 연락오자마자 남자친구랑 상의해서 호다닥 골랐네요 ㅎㅎ
랜덤으로 10개 나왔는데 
핸드폰 번호와 달리 내가 원하는거 아니고 정말 랜덤입니다
 
저는 "OOO무 OOOO " 8개가 나와서 무...? 
했지만 보다보니 귀여워서 선택에 후회는 없습니다 ㅎㅎ 
 
다음 글에서는 선팅, PPF, 자동차 아이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