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분석

SK 하이닉스 종목 분석 - 반도체 전망

by o_chyong 2023. 7.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산관리 블로거 o_chyong입니다.

 

오늘 알아볼 종목은 2021.04.16 부터 꾸준히 하락시마다 매수해온 종목인 SK 하이닉스입니다.

 

 

1. 기업개요

SK그룹 계열 종합 반도체 제조회사(IDM). 메모리 반도체 제조사 중 삼성전자의 뒤를 잇는 세계 2위 기업

출처 SK 하이닉스

주로 DRAM / NAND flash 등 메모리 반도체 수출입 기업이며 2021년 3월 이후 메모리 반도체 공급량이 수요에 비해 과다하다는 이유로 주식이 폭락하였음. 하지만 저는 단지 수요/공급 곡선의 이유 때문이지 기업가치는 크게 변동하지 않을 거라 생각하여 하락장마다 매수하였습니다. 

 

+ 오늘은 SK 하이닉스 2023 2분기 실적 발표가 있는날 !

이전 분기대비 2.2조 정도 상승한 7.31조원의 매출액 (시장 예측치 6.3조원)이 있었다.
 다만 작년 매출액 대비 절반가량(44%) 하락한 양상이긴 하다 ㅠ

 

SK 하이닉스의  공급 과잉 대응 - 재고 감산 채택

SK하이닉스가 낸드플래시의 재고 감산 효과가 더디다고 보고, 감산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하반기부터는 감산효과가 본격화돼, 내년에는 수급이 타이트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SK하이닉스는 26일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메모리 반도체 수요는 올해 2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하반기부터 업계 전반의 재고 수준을 정상화하기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낸드플래시는 D램에 비해 업계 재고 수준이 더 높기에 당사는 기존 감산 규모를 확대해 추가 감산을 하기로 했고, 이를 통해 재고 정상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 출처 머니투데이

SK하이닉스 2023.07.26 주가

2. 분기별 재무 상태표 (출처 : SK 하이닉스)

3. 성장 가능성

1) HBM 메모리 반도체

세계 최초 12단 적층, 현존 최고 용량 24GB HBM3 공급 가능 ’23년 (DDR5 128GB 이상 고용량 서버 모듈 + HBM) 매출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 (SK 하이닉스 발표)

HBM은 현재 AI 산업에 필요한 반도체로서 차세대 반도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HBM(고대역폭메모리)에 대해서는 완성도와 품질 측면 모두 SK하이닉스가 경쟁사보다 앞서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2) DDR5 

- 휘발성 메모리를 저장하는 반도체인 D램을 말하며 뒤에 붙은 숫자 5는 세대를 말한다.

그래서 세대 업그레이드로 얻게 되는 이득은 무엇인가 하면, 교체수요로 인하여 수요는 더 늘고, DDR 4에 비해 칩의 크기가 더 커져 생산에 제약이 생기고 (공급의 상대적 저하), 고부가가치로 가격은 더 오를 것이다.

 

* 최근 적자에 대한 주가가 선반영 되어있고 추후 미국 금리가 안정화 될 것을 감안한다면 수출은 더욱 늘게 될 것이고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고로 저자인 나는 HBM / DDR5 가 수혜를 입어 재무상태에 긍정적인 흐름을 불러일으킬 때까지 미래를 보고 투자를 이어갈 예정이다.

 

힘내보자 SK하이닉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