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자산/독서 자산

돈의 속성

by o_chyong 2023. 5. 13.
728x90
반응형

책은 그래도 꾸준히 읽고있는 중이긴 하였으나 바쁘다는 핑계로 블로그 서평쓰기 활동을 잠시 줄였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책을 되새김질하면서 감명 깊었던 부분과 내가 일상생활에서 적용해야할 부분을 잘 새기도록 하겠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를 주로 읽는 나에게 자본주의인 대한민국에서 적어도 돈에게 지지 않는 법을 가르쳐준 책이다.

 

꼭 읽길 바란다. 나 자신에게도 언제든 이글을 돌아와 읽길 바란다.

 

난이도 ★★★☆☆

재미 ★★★★☆

현실성 ★★★★★

교훈 ★★★★★


돈의 속성 - 김승호 저

이 책은 글로벌 외식그룹인 SNOWFOX 그룹 회장인 김승호 저자가 쓴글이다. 나는 처음부터 그가 타고나지 않았음에 주목하였고 그의 삶을 토대로 내가 아직 겪어보지 못한 상황들을 많이 겪고자 하였다.

 

그는 돈을 '인격체'로 묘사하였다.
돈을 너무 사랑해서 집안에만 가둬놓으면 기회만 있으면 나가려고 할 것이고 다른 돈에게 주인은 구두쇠니 오지 말라고 할 것이다. 자신을 존중해주지 않는 주인에게 돈은 부자가 되도록 협조하지 않는다.
가치있는 곳과 좋은 일에 쓰인 돈은 그 대우에 감동해 다시 다른 돈을 데리고 주인을 찾을 것이다. 술집이나 도박에 자신을 사용하면 비참한 마음에 등을 돌릴 것이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할 땐 보내주어야 한다.

 

주식에서의 태도

- 회사의 내재가치를 찾고  저평가된 회사의 주식을 사서 회사가 성장하기를 기다리는 장기적 투자자가 되도록하자.

- 이는 사람마다 주식에 대한 목적이 달라 나로 하여금 그렇게 하자는 것이지 절대로 강요하거나 이것이 무조건적으로 옳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주의하자

 

 

- 직접 회사를 키워본 김승호 저자의 말로는 성장초기의 경우 회사가 가져가는 실질적인 이익보다는 매출이 1순위이고
   이후 어느정도 성장을 이룩했으면 영업이익을 중요시하자.

 (당기 순이익은 회사의 건물 매각이나 다른 투자를 통해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사업가 정신

- 사업을 해서 번번히 실패해도 괜찮다. 한번만 성공하면 된다.

- 다만 실패할 때마다 얻어가야하는 것이 있어야한다.

 

사기를 당하지 않는 법

- 이익이 크다는 제안을 솔깃하여 듣지 말고 아는 영역 테두리 내에서만 투자를 한다면 거의 모든 사기 위험에서 멀어진다.

- 본인이 이해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 아니라면 사고가 생겨도 사업을 제어할 수 없고 예상이익이 그럼에도 크다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의 자격

- 남들에 비해 있어 보이는 자동차를 사야하고, 명품 가방과 비싼 옷을 산다면 투자 자격이 없다.

- 부자처럼 보이고 싶을 때 돈을 쓰지 말고 부자가 되었을 때 돈을 써야한다.

부자가 되기 전까지는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 투자도 최소 5년 이상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시간이 없는 돈을 투자한다면 조급함으로 인하여 당연한 기회를 놓치게 된다.)

- 승부욕이 너무 강한 사람은 조그마한 등락에도 흥분하고 성공하면 소문을 내서 자랑하느라 밥값으로 이익이 없어진다.

- 투자를 잘하려는 사람은 침착해야한다. 성공을 해도 의젓하고 손해가 나고 있어도 의젓해야한다.

매수를 잘해서 이익이 발생하고 있어도 매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는 결코 이익이 실현된 것이 아니다.

 

두량 족난 복팔분

-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워라.

 

 

 

부의 속성

이 부분은 내가 깊게 감명한 부분이다.

1.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을 잘 관리해야한다.
2. 부자가 된다고 행복한 것도 아니다. 지킬 것이 많아져 불안하고 걱정이 많아진다.
- 세금을 착복한 돈은 흉기가 되고 뜻하지 않게 번 돈은 자랑하다사라진다.

 항상 좋은 돈을 벌어 자신은 절제하고 아랫사람에겐 너그러워야한다.
환경미화원, 기사, 식당 직원이나 편의점 알바에게도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한다. 자신이 큰 부자일수록 세월과 사회에 더더욱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작은 부자는 본인의 노력으로 간으하지만 큰 부자는 사회구조와 행운이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창업 (개원) 을 꿈꾼다면

- 창업을 하겠다고 마음 먹는다면 앞으로 자신이 하고싶은 직종의 작은 회사를 선택해 들어가라

( 직원은 서너 명 내외, 업무영역이 구분되지 않을 정도의 작은 회사도 좋다)

- 회사가 성장하면 성장하는 대로 온갖 것을 배울 수 있고 실패하면 사장님이 망하는 것이다.. woow.?

- 취직이 되고 나면 일을 배우자마자 맹렬한 기세로 사장님을 대신할 정도로 열심히 일해라!!
- 마치 자신이 주인이 된 것처럼 시키지 않은 것 까지!!

 

 

김승호 저자 : 20대에는 회사에서 공부하고 30대엔 창업하고 40대엔 번성하고 50대엔 후배에게 양보하고 60대엔 일에서 떠나 삶을 즐기면 그것이 최고의 인생이다.

집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다면?

 

1. 재산 규모가 10억원 안 쪽 일때 : 부모님을 모시는 올케 / 형수님에게 명품가방 사주기, 조카들 대학 입학 때 노트북 사주기, 가족 단체 식사값 혼자 내기, 부모님께 일정한 생활비 드리기 - 급여처럼 정해진 날에 반드시 늦지않게 자동으로 결제되도록 해야한다. 조금이라도 늦으면 자신들이 뭘 잘못했는지, 사업이 안되는지 걱정을 만드셔서라도 하게된다.

- 하지 말아야할 일 : 형제들 창업자금 빌려주기 , 부모님 집이나 차를 바꿔주는 일

 

2. 재산 규모가 50억원 안 쪽 일때 : 이때부터 부모님의 집을 사주거나 차를 사주는 시기다. 부모님의 용돈 정도가 아닌 생활비 전체를 책임지도록하자. 조카들 학비 내주는 시기도 됐다.

 

3. 재산 규모가 100억 이상일때 : 가족 형제들이 가난에서 벗어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줘야한다. 가문이 부자가 되도록 해야하며 자산이 자산을 만들도록 해야한다.

부모님을 해마다 여행 보내드리고 부모님의 친한 친구들도 함께 보내드려서 부모 친구들이 자식자랑을 하도록해야 한다.

 

실패할 권리

- 실패는 권리다. 젊은이의 실패는 특권이 포함된 권리이다. 아무리 시대가 성공을 종용하고 성과 없는 실패에 매정해도 이세상에 실패 없는 성공은 없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다.

 

 

※ 돈을 모으는 습관 - 자세한 설명은 쓰진 않겠다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하루에 대한 감사함 , 당당함)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해라

 

3. 아침 공복에 물 한잔 마셔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양보하지 마라!)

반응형